티스토리 뷰


Q. 칠석 이란 무엇인가?


칠석은 명절 중 하나로 음력 7월 7일 에 찾아옵니다. 칠석의 유래를 살펴보면 <견우와 직녀>에서 시작 됩니다. 헤어져 못 만나던 견우와 직녀가 1년에 한 번 까마귀들이 만들어주는 오작교 위에서 만나는 날입니다. 칠석에는 비가 내리는 경우가 있다고 하는데요. 설화에 의하면 견우와 직녀가 반가워 흘리는 눈물이라고 합니다. 이들이 왜 헤어졌을까요? 하늘 나라의 목동인 견우와 옥황상제의 손녀의 직녀가 결혼을 하였는데, 이 두 사람은 결혼을 하고도 먹고 놀며, 게으름을 피워 옥황상제가 노하여 견우는 은하수 동쪽에 살게 했으며, 직녀는 은하수 서쪽에 떨어져 살게 했습니다. 두 사람은 은하수를 사이에 두고 애태우며 지냈다고 하는데요. 이 사연을 들은 까마귀와 까치들이 칠석날에 견우와 직녀를 만나게 해주기 위하여 다리를 놓아 주었는데 그 다리가 그 유명한 오작교 입니다.



Q.칠석의 풍습?


우리나라의 명절을 살펴보면 풍습이 꼭 존재합니다. 칠석 또한 풍습이 존재하는데요. 칠석날은 여성들이 베, 모시, 명주, 무명 직물을 더 잘 짤 수 있도록 직녀성에 기도를 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풍습은 직녀가 하늘에서 바늘질을 관장하는 신격으로 믿는 마음에서 시작되었다고 하는데요. 보통 칠석은 장마가 지나간 후라서 장마철 동안 눅눅했던 이불과, 옷을 내어 말리는 풍습이 있었다고 합니다.



Q. 칠석의 음식?


칠석에 먹는 음식을 살펴보면, 밀국수와 밀 전병을 먹는다고 합니다. 칠석이 지나가고 나면 찬 바람이 불기 시작하면 밀 가루 음식은 철이 지난 음식이라 꺼려했다고 합니다. 밀가루 음식을 마지막으로 맛볼 수 있는 마지막 기회가 칠석이라 밀국수와 밀전병은 상에 꼭 올라왔다고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