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Q. 편의점 중장년층 이용도?


최근 편의점 도시락이 인기를 얻고 있는 가운데, 젊은 사람들만 편의점 도시락을 구매해 먹는다고 생각했지만 40대 이상의 중년층 에서도 편의점 도시락의 이용이 늘었다고 합니다. 구매 비율은 계속해 증가 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2014년 27.0%, 2015년 31.1%에 이어 올해 상반기 32.9%가 증가했다고 합니다. 이에 비해 20대 30대의 구매 비중은 소폭 감소하였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최근 편의점 도시락의 품질이 예전과는 많이 달라진 것도 중년층을 끌어들이는데 한 몫을 하였으며, 장기화된 경기 침체로 알뜰한 소비 문화가 정착되었다는 이유도 있습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시중의 점심이나, 저녁을 먹기 위해서는 기본 7000원 8000원에 밥을 먹어야 했습니다. 하지만 비교적 저렴하고 다양한 도시락을 입맛대로 고를 수 있어 중년층의 소비를 이끌어냈다고 합니다.



Q. 믿고 먹을 수 있는 도시락?


최근 편의점 도시락을 살펴보면 연예인의 이름을 걸고 판매하는 도시락이 늘었습니다. 백종원 도시락, 김혜자 도시락, 혜리 도시락 등 품질로 승부를 보는 도시락이 늘어나 믿고 먹을 수 있다는 평가 입니다. 음식의 맛도 좋으며, 다양한 종류의 도시락이 존재해 골라 먹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도시락이 들어오는 시간에 맞춰 편의점을 이용하는 사람도 늘어났을 정도로 편의점 도시락 인기는 선풍적인데요. 늘어나는 인기만큼 품질은 더욱더 신경을 써야 할 것입니다. 최근의 도시락은 집밥 같은 느낌을 많이 주는데요. 혼자 밥을 먹거나, 간단한 식사를 하려는 사람들의 인기를 한 몸에 받고 있다고 합니다.



Q. 최근 편의점 변화?


불과 10년 전 편의점은 지금의 편의점과 비교를 할 수 없었습니다. 예전의 편의점은 급한 물건을 급하게 구매할 때 이용하는 곳이었습니다. 도시락이라고 해봤자 삼각 김밥, 저품질 김밥 등을 판매하고는 했습니다. 하지만 현재의 편의점은 품질이 월등히 좋아졌습니다. 편의점 피자도 판매하며, 편의점 치킨도 판매합니다. 그 외에도 빵도 판매하며, 다양한 물건들도 판매가 됩니다. 할인 행사도 다양하게 하고 있으며, 예전의 편의점과는 비교를 할 수 없을 만큼 큰 성장을 이루었습니다. 편의점이 도시락이 성장할 수 있었던 이유는, 혼자 사는 인구가 많아졌으며, 저렴하게 한 끼를 해결할 수 있어서 성공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최근 편의점을 보게 되면 소주 1병과 도시락을 구매해 가는 중년의 어른들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