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Q. GDP 성장률 하락?



올해 2분기의 GDP 성장률이 0.7% 성장에 그쳐, 3분기 연속 0% 성장을 했다고 합니다. 1분기의 GDP 성장률을 살펴보면 0.5% 성장으로 2분기에는 0.2% 상승한 것입니다. 미약한 성장이 가능했던 이유는 개별 소비세 인하와, 임시 공휴일 지정 등으로 소비가 늘며 조금 성장한 것이라고 합니다. 소비만이 경제가 사는 방법이라고 하지만, 물가가 너무 비싸고 월급이 너무 적어 소비가 쉽지 않은 것으로 판단 됩니다.



Q. GDP 란 무엇인가?



GDP란 국내총생산을 의미하며 일정 기간 동안 국가에서 생산된 재화와 용역의 시장 가치를 합한 것이라고 합니다. 보통 1년을 기준으로 측정합니다. GDP가 국부를 측정하는데 있어, 유익한 점이 많다고 하지만, 몇 가지 문제점이 있습니다. GDP는 총합을 다루기 때문에 부가 어떻게 분배가 되는지 전혀 표시가 되지 않습니다. 빈부격차를 반영하지 못해, 국민들의 생활 수준을 논할 때에는 모순이 존재합니다. 그리고 부채 또한 GPD의 증가로 잡혀 문제로 지목되며, 돈을 막 찍어 내어도 GDP가 상승한다고 합니다.



Q. GDP 세계 순위?


GDP가 그 나라의 경제를 의미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GDP 순위를 살펴보면, 1위 미국, 2위 중국, 3위, 일본, 4위 독일, 5위, 영국, 6위, 프랑스, 7위 인도, 8위 이탈리아, 9위 브라질, 10위 캐나다 11위 대한민국 입니다. 세계 속의 한국의 위상이 느껴지는데요. 하지만 장기화된 경제 침체로 걱정이 많다고 합니다.

댓글